한문학/논어집주 2020. 7. 1. 15:49

12(52)-1. 祭如在,祭神如神在。

제사지낼 때에는 마치 선조가 있는 것처럼 하였으며, 신에게 제사지낼 때에는 마치 신이 있는 것처럼 하였다.

程子曰:「祭,祭先祖也。祭神,祭外神也。祭先主於孝,祭神主於敬。」
정자가 말했다. “祭는 선조를 제사하는 것이다. 祭神은 바깥 신을 제사하는 것이다. 선조를 제사하는 것은 효를 위주로 하고, 바깥 신을 제사하는 것은 경을 위주로 한다.”

愚謂此門人記孔子祭祀之誠意。
내가 생각하기에 이것은 문인이 공자가 제사지낼 때의 정성스러운 뜻을 기록한 것이다.

12(52)-2. 子曰:「吾不與祭,如不祭。」

공자가 말했다. “내가 제사에 참여하지 않으면 마치 제사지내지 않은 것과 같다.”

又記孔子之言以明之。
또 공자의 말을 기록하여 밝힌 것이다.

言己當祭之時,或有故不得與,而使他人攝之,則不得致其如在之誠。故雖已祭,而此心缺然,如未嘗祭也。
자기가 마땅히 제사지낼 때를 당하여 혹시라도 까닭이 있어 참여할 수 없게 되어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그것을 대신하게 하면, 그 마치 있는 것처럼 하는 정성스러움을 다할 수 없게 되니, 그러므로 비록 이미 제사지냈더라도 이 마음에 빠진듯한 느낌이 마치 일찍이 제사지내지 않은 것과 같다고 말한 것이다.

范氏曰:「君子之祭,七日戒,三日齊,必見所祭者,誠之至也。是故郊則天神格,廟則人鬼享,皆由己以致之也。有其誠則有其神,無其誠則無其神,可不謹乎?吾不與祭如不祭,誠爲實,禮爲虛也。」
범씨가 말했다. “군자가 제사지낼 때에 7일을 경계하고 3일을 재계하여 반드시 제사지내는 대상을 보는 것은 정성이 지극하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교 제사를 지내면 천신이 이르고, 사당에서 제사를 지내면 인귀가 흠향하니, 모두 자기로부터 말미암아 이루어지는 것이다. 그 정성이 있으면 그 신이 있고, 그 정성이 없으면 그 신이 없으니, 삼가지 않을 수 있겠는가? ‘내가 제사에 참여하지 않으면 마치 제사지내지 않은 것 같다.’라는 것은, 정성이 실제가 되고, 예가 형식이 되기 때문이다.”
posted by 취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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