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학/논어집주 2020. 2. 2. 17:54

2-1. 有子曰 其爲人也 孝弟요 而好犯上者 鮮矣니 不好犯上이요 而好作亂者 未之有也니라

유자가 말했다. "그 사람됨이 효성스럽고 공경하면서 윗사람을 범하기를 좋아하는 사람이 드무니, 윗사람 범하기를 좋아하지 않으면서 난을 일으키기를 좋아하는 사람는 있지 않다.

弟(悌) : 공경할 제

有子는 孔子弟子니 名若이라 善事父母爲孝요 善事兄長爲弟라 犯上은 謂干犯在上之人이라 鮮은 少也라 作亂은 則爲悖逆爭鬪之事矣라 此는 言人能孝弟면 則其心和順하여 少好犯上이니 必不好作亂也라
子는 공자의 제자이니 이름은 若이다. 부모 섬기기를 잘 하는 것이 효이고, 형과 어른을 섬기기를 잘 하는 것이 제이다. 犯上은 윗자리에 있는 사람을 범하는 것을 이른다. 鮮은 적은 것이다. 作亂은 곧 패역하여 다투고 싸우는 일을 하는 것이다. 이는 사람이 능히 효와 제를 할 수 있으면 그 마음이 화순해서 윗사람 범하기를 좋아하는 사람이 적으니, 반드시 난을 일으키기를 좋아하지 않음을 말한 것이다.

2-2. 君子는 이니 生하나니 者는 與인저

군자는 근본에 힘쓰니 근본이 이루어지면 도가 생긴다. 효와 제는 아마도 인을 행하는 근본일 것이다."

與(歟) : 감탄사 여

務는 專力也요 本은 猶根也라 仁者는 愛之理요 心之德也라 爲仁은 猶曰行仁이라 與者는 疑辭니 謙退하여 不敢質言也라 言君子凡事를 專用力於根本이니 根本旣立이면 則其道自生이라 若上文所謂孝弟는 乃是爲仁之本이니 學者務此면 則仁道自此而生也니라 
務는 힘을 오직 한 곳에 쓰는 것이며 本은 根과 같다. 仁은 사랑의 이치이고 마음의 덕이다. 爲仁은 行仁이라는 말과 같다. 與는 의심하는 말이니 겸손히 물러나서 감히 말을 단언하지 않는 것이다. 군자는 범사를 오로지 근본에 힘쓰니 근본이 이미 이루어졌으면 그 도가 자연스럽게 생기며, 만약 윗글에서 말한 바 효와 제는 곧 이 인을 행하는 근본이니 배우는 사람이 이것을 힘쓰면 인의 도가 이로부터 생겨남을 말한 것이다.

○程子曰 孝弟는 順德也라 故로 不好犯上이니 豈復有逆理亂常之事리오 德有本하니 本立則其道充大라 孝弟行於家而後에 仁愛及於物이니 所謂親親而仁民也라 故로 爲仁은 以孝弟爲本이요 論性則以仁爲孝弟之本이니라
정자가 말했다. "효와 제는 순한 덕이다. 그러므로 윗사람 범하기를 좋아하지 않으니 어찌 다시 이치를 거스르고 상도를 어지럽히는 일이 있을 수 있겠는가. 덕에는 근본이 있으니 근본이 서면 그 도가 크게 채워진다. 집안에서 효와 제를 행한 이후에 인과 애가 외물에까지 미치니 이른바 가까운 사람을 친히 여기고 백성을 사랑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인을 행할 때에는 효와 제로써 근본을 삼는 것이고, 성품을 논할 때에는 인으로써 효와 제의 근본을 삼는 것이다."

或問 孝弟爲仁之本이라하니 此是由孝弟면 可以至仁否아 曰 非也라 謂行仁自孝弟始라 孝弟는 是仁之一事니 謂之行仁之本則可커니와 謂是仁之本則不可라 蓋仁은 是性也요 孝弟는 是用也라 性中에 只有箇仁義禮智四者而已니 曷嘗有孝弟來리오 然이나 仁主於愛하고 愛莫大於愛親이라 故로 曰 孝弟也者는 其爲仁之本與인저
혹자가 물었다. "효와 제가 인을 행하는 근본이라고 하니 이에 효와 제로 말미암아서 인에 이를 수 있습니까?" <정자가> 대답하였다. "아니다. 인을 행함이 효와 제로부터 시작함을 말한 것이다. 효와 제는 이 인의 한 가지 일이니 그것이 인을 행함의 근본이 된다고 말하는 것은 괜찮지만 이것이 인의 근본이라고 말한다면 불가하다. 대개 인은 이 성품이고 효와 제는 이 쓰임이다. 성품 안에 단지 인, 의, 예, 지 네 가지 것이 있을 뿐이니 어찌 일찍이 효와 제가 있겠는가. 그러나 인은 사랑을 주장하고, 사랑은 어버이를 사랑하는 것보다 큰 것이 없다. 그러므로 말하기를, '효와 제는 아마도 인을 행하는 근본일 것이다.'라고 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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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취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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